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상담 온라인예약

진료안내

내분비질환

최고의 의료진과 풍부한 치료경험, 편안함과 친절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트위터애 공유 페이스북에 공유 프린트하기

당뇨병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의 대부분은 포도당으로 분해된 후 혈관으로 이동되고, 세포 속으로 들어가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이때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은 포도당을 세포속으로 보내주는 문지기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췌장이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아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고혈당의 상태로 혈액 내에 남아있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의 병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의 원인

당뇨병이 생기는 원인은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인슐린의 부족과 우리 몸 세포의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 때문에 생깁니다. 성인 당뇨병은 유전적 체질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비만, 노화, 임신, 감염, 스트레스, 약물남용 등의 여러 가지 환경인자가 작용할 때 발생되며, 소아 당뇨병의 경우에는 바이러스 등에 의해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됨으로 생깁니다.

당뇨병진단기준

  • 요당 검사요당 검출양성≠당뇨병
  • 혈당 검사공복시 혈당 126mg/dl 이상(정상 115mg/dl)
    식후 2시간 혈당 200mg/dl 이상(정상 140mg/dl)
  • 진단혈액검사와 대변검사 / 대장내시경이나 대장촬영을 통해 정밀 진단
  • 75gram
    포도당부하검사
    아침 공복 혈당 측정 후 포도당 75그램 먹은 후 1시간 및 2시간 혈당 측정.
    임신부나 보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

당뇨병의 치료

인슐인이 모자라면 혈당이 높아지고 식사량이 많으면 역시 열당이 올라갑니다. 운동량이 늘면 혈당이 내려가고 스트레스가 많으면 혈당은 올라갑니다. 정상인은 적절한 인슐린 분비로 이러한 변화가 즉각적으로 조절 되지만, 당뇨병에는 이러한 조절 기능이 약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의의 진료 후 적절한 약물 치료 및 인슐린 치료를 시행해야 하며, 적절한 운동 및 식이 조절등을 포함한 생활 습관 개선도 병행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