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상담 온라인예약

진료안내

골다공증

최고의 의료진과 풍부한 치료경험, 편안함과 친절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트위터애 공유 페이스북에 공유 프린트하기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 속에 들어있는 칼슘과 무기질이 빠져나가면서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이 발생되면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모든 부위에서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며, 특히 손목뼈, 척추, 고관절에서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칼슘섭취 부족, 비타민 D부족, 흡연, 과도한 음주, 신체활동량이 적은 경우 발병하는것으로 알려져있으며 그 이외에 여성이 폐경기 후 여성호르몬 부족이나 자연스러운 노화과정에서 발병 혹은 뚜렷한 원인 없이 발병하는 1차성 원인과 당뇨병, 위장관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암 등 특정 질병 및 약물에 의한 2차성 원인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치료

골절이 있는 경우 골절이 발생한 각 부위에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골절이 없이 골다공증만 있는 경우에는 생활 습관 개선과 더불어 약물 치료를 하며, 골절의 위험요소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생활습관 개선 골다공증 진단을 받은 경우, 무리한 운동으로 골절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은 1주일에 세 번은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뼈 건강에 좋지 않은 흡연과 과도한 음주를 자제하도록 해야 합니다.
  • 칼슘과
    비타민 D 섭취
    모든 약물치료에는 칼슘과 비타민 D를 함께 투여해야 하는데, 칼슘은 하루 1000~1200mg, 비타민 D는 하루 400~500 단위를 권장합니다.
  • 약물 치료 약제로는 전통적으로 폐경기 여성에게 많이 사용되는 여성호르몬 제제,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부갑상선호르몬 등이 있습니다.